1. SRP : 단일 책임 원칙
-> 한 클래스는 하나의 책임만 가져야 한다.
-> 가장 중요한건 책임의 범위이다. 너무 작게하면 너무 잘게 쪼개지고 너무 크게하면 책임이 많아지기 때문에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.
->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.

2. OCP : 개방-폐쇄 원칙
-> 확장에는 열려 있으나 변경에는 닫혀 있어야 한다.
-> 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새로운 클래스를 하나 더 만들어서 새로운 기능을 구현

3.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> 프로그램의 객체는 프로그램의 정확성을 깨뜨리지 않으면서 하위 타입의 인스턴스로 바꿀 수 있어야한다.
-> 다형성에서 하위 클래스는 인터페이스 규약을 다 지켜야 한다는 것.
-> 예를 들어서 자동차 인터페이스의 '엑셀'은 앞으로 가라는 기능인데 뒤로 가게 구현을 했다면 LSP 위반임.
 
4.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> 특정 클라이언트를 위한 인터페이스 여러 개가 범용 인터페이스 하나보다 낫다.
-> 자동차 인터페이스를 운전 인터페이스, 정비 인터페이스로 분리한다. 
-> 그러면 사용자 클라이언트를 운전자 클라이언트, 정비사 클라이언트로 분리할 수 있다. 정비 인터페이스 자체가 변해도 운전자 클라이언트에 영향을 주지 않는다.

5.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-> 프로그래머는 "추상화에 의존해야지 구체화에 의존하면 안된다"
-> 구현클래스에 의존하지 말고, 인터페이스에 의존하라는 뜻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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